우리는 운동이 몸에 좋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지만, 두뇌에도 좋을 수 있습니다. 운동이 정신 건강에 미치는 이점에 대한 관련 증거가 많이 있습니다. 여러분이 운동 후 엔도르핀이 솟구쳐 무적의 기분을 느껴본 경험이 있다면 운동이 얼마나 중독성이 있는지 알 것입니다.

하지만 달리기나 헬스장 세션이 끝난 후 자신이 지구상에서 가장 강하고, 힘차며, 고결한 사람이라고 확신하는 순간(아주 건강한 상태이므로 그린 스무디를 드세요)을 제외하고 운동이 정신 건강 개선에 어떻게 도움이 될까요?

운동이 정신 건강에 미치는 이점

팬데믹, 경제적 어려움, 일상의 스트레스로 인해 우리는 힘든 시기를 살고 있습니다. 실제로 연구에 따르면 불안이나 우울증의 비율이 팬데믹 이전보다 팬데믹 이후가 약 6배 더 높다고 합니다. 정신 건강 질환을 앓고 있다는 진단을 받지 않았더라도 현재의 상황은 때때로 우울한 기분을 느끼게 하기에 충분합니다.

다행히도 운동은 정신 건강을 개선하는 효과적인 자연스러운 방법입니다. 운동이 모든 것을 해결해주는 마법의 약은 아니지만, 화학적 및 행동적으로 일부 정신 건강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규칙적인 운동은 수면의 질부터 불안과 스트레스 감소에 이르기까지 모든 면에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운동화 끈을 묶고 심장을 뛰게 할 추가 동기가 필요하다면, 여기에서 규칙적인 운동이 정신적, 정서적으로 기분을 좋게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세요.

1. 스트레스와 불안감 감소

조깅 후 불안감이 바로 사라지지는 않겠지만, 규칙적인 운동은 불안감을 줄일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운동은 불안에 대한 몸의 반응에 대한 민감도를 감소시킨다고 합니다. 기본적으로 불안감을 느낄 때 손바닥에 땀이 나고, 두려운 감정이 느껴지고, 생각이 끊이지 않는 등 몸이 과도하게 반응할 가능성이 줄어듭니다.

왜 그럴까요? 운동을 하면 뇌에서 천연 기분 개선제인 엔도르핀이 분비됩니다. 또한, 체내 코르티솔(‘스트레스 호르몬’)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기분을 좋게 하는 엔도르핀과 스트레스 호르몬 수치의 감소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습니다.

운동은 뇌가 새로운 뉴런을 자라게 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연구에 따르면 우울증과 불안 증상을 완화하는 역할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요가를 좋아하신다면,  요가를 명상의 한 형태로 활용해보세요. 긴장을 풀고 불안과 스트레스를 진정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수면의 질을 개선하여 정신 건강에 도움

숙면을 취하면 다음날 다른 사람이 된 듯한 기분이 느껴진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당연하게도 좋은 수면의 질은 정신 건강 개선 및 스트레스 감소와 관련이 있습니다.

선천적으로 숙면을 취하는 운 좋은 사람이 아니라면 운동을 통해 더 빨리 잠들고 밤 동안 깨어 있는 시간을 줄임으로써 수면의 질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또한, 낮 동안 졸음을 덜 느끼도록 도와주므로 오후 1시에 커피를 마실 가능성이 줄어듭니다.

3. 인지 기능 개선

나이가 들면 몸과 정신이 변화하고 기능이 저하되기 시작합니다. 이는 매우 정상적이지만, 운동은 위험을 줄이고 노화와 관련된 인지 기능 저하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기본적으로 운동은 뇌를 젊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즉, 운동은 장기 기억과 단기 기억을 보호하고 집중력을 향상시키며 의사 결정, 추론, 언어, 주의력과 같은 주요 인지 능력을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운동을 통한 우울증 완화

우울증으로 고생하고 있다면 침대에서 일어나는 것 자체가 엄청난 일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운동을 관리할 수 있다면 운동이 우울증의 심각성을 줄이고 정신 건강을 개선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사실, 운동은 일부 사람들에게는 치료와 약물 등 다른 치료법만큼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물론 우울증에 대한 구체적인 치료법은 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왜 효과가 있을까요? 앞서 불안과 관련하여 언급했던 새로운 신경 세포의 성장 때문일 수 있습니다. 해마에서 성장이 일어나면 새로운 신경 연결이 기분을 더 효과적으로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5. 자신감 향상

자신감을 객관적으로 측정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규칙적인 운동이 자신감과 자존감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것은 분명한 사실입니다. 힘을 키우고, 엔도르핀을 분비하고, 스포츠나 활동을 통해 사회적 지지를 얻고, 운동을 통해 성취감을 느끼는 것은 모두 자신감 강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자신감 측면에서 운동과 정신 건강의 관계에 대한 연구는 운동과 수면만큼 광범위하게 이루어지지는 않았지만, 연구에 따르면 신체 활동과 자존감 사이에는 긍정적인 관계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근긴장도 개선, 체중 감소, 면역력 향상과 같은 신체적 이점을 경험하면 스스로도 기분이 좋아질 수 있습니다.

운동과 식단은 정신 건강을 개선하는 데 함께 작용할 수 있습니다.

기분 전환이 필요하다면 헬스장에 가는 것이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운동은 특히 건강한 식단과 함께하면 정신 건강에 강력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무료로 Whisk에 가입하여 건강한 식습관 커뮤니티, 식사 계획 리소스, 건강 목표에 맞는 레시피를 이용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