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루틴을 완료한 후에 완전히 배고픈 기분이 드나요? 아니면 반대로 아무런 식욕이 없나요? 식욕에는 우리의 연령과 스트레스 수준을 포함하여 여러 가지 요소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운동은 식욕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운동 후에 다른 느낌을 경험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운동이 식욕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다른 사람마다 어떻게 다를 수 있는지 알아봅시다.

식욕에 대한 설명
식욕은 매우 개인적인 것입니다.
우리 몸은 식사할 시간이 되었음을 알리는 신체적인 신호를 보내며, 최종적으로 식욕이 우리가 먹고 싶은지 여부를 결정합니다. 운동은 이러한 호르몬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이는 식욕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식욕 조절 호르몬으로 알려진 호르몬들이 식욕의 ‘건강함’과 관련하여 역할을 합니다. 식욕 조절 호르몬에는 배고픔을 조절하는 호르몬과 포만감을 조절하는 호르몬들이 포함됩니다.
운동과 식욕
운동 후 식욕이 완전히 사라진 경험이 있다면, 운동에 의한 식욕억제를 경험한 것일 수 있습니다. 이 용어는 운동 후 식욕 억제를 설명하는 데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이는 식욕 조절 장애인 조식신경증과는 혼동해서는 안 됩니다.
일부 연구에서는 운동 후 식욕이 억제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지만, 이는 일상적으로 섭취하는 열량이 감소하는 것으로 이어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행히도, 일반적인 상태로 빠르게 돌아올 것입니다.
많은 연구에서 운동이 끝난 후 식욕의 갑작스러운 변화가 있더라도 30분에서 60분 이내에 정상화된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연구들은 유산소 운동과 저항 운동 모두 렙틴 수준을 감소시키고 이로 인해 식욕이 증가한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그러나 식욕 억제 호르몬은 일반적으로 유산소 운동 후에 저항 운동보다 더욱 증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론적으로는, 이는 다른 유형의 운동보다 유산소 운동 후에 식욕이 더욱 감소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현재까지의 연구는 결론을 내릴 수 없습니다. 호르몬 변화는 일어나지만, 식욕, 갈망 및 에너지 섭취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연구자들은 이러한 결과는 다른 유형의 운동보다는 사전에 섭취한 식사의 영양성분 구성에 더 많은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식욕에 맞춰 운동을 조절해야 할까요?
운동에는 많은 이점이 있습니다. 운동이 식욕에 실제로 영향을 미치는지 여전히 명확하지 않지만, 각 개인은 다릅니다. 따라서 파트너가 달리기 후에 배고플 수 있지만, 당신은 음식을 보고 싶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본인에게 맞는 방식으로 올바른 연료를 공급하는 것은 균형 잡힌 식단과 지속 가능한 운동 계획을 유지하는 데 중요합니다. 이는 식사와 운동 선호도를 고려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식욕과 배고픔이 억제될 때, 하루 종일 섭취하는 칼로리가 줄어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항상 그런 것은 아니며, 식욕은 꽤 빨리 회복될 수 있습니다. 이것이 운동만으로 체중 감량하기가 꽤 어려운 이유 중 하나입니다.
운동의 유형에 따라 식단도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근력 훈련은 근육을 형성하기 위해 더 많은 단백질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반면, 마라톤을 달리는 사람들은 운동 성능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탄수화물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먹는 음식도 식욕 변화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단백질을 많이 섭취하면 더 오래 배부를 느낄 수 있습니다.
새로운 운동 프로그램을 시작하거나 현재 운동을 계속하는 경우, 식욕 신호에 대해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운동 프로그램을 따르는 동안 섭취하는 식사는 식욕과 배고픔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휘스크와 같은 식사 계획 앱과 함께 피트니스 시계를 사용하여 패턴을 파악하고 식단을 조정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